가정의 중요성

작성자
표재근
작성일
2018-05-31 13:59
조회
2910
가정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으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가정의 틀이 무너질 때, 사회 전반적으로 심각한 문제들이 야기됩니다. 가정의 경제가 무너질 때, 사회 전체의 경제가 무너져가고, 가정이 올바르지 못할 때, 사회 전체가 위기감과 공허감에 시달리게 됩니다. 또한 가정에서 올바른 가치관과 인격을 배우지 못할 때, 정의를 행하고 이웃을 돌보기보다는, 자신의 성공과 즐거움을 위해 다른 사람을 짓밟고 고통스럽게 하면서도 죄의식조차 느끼지 못하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18세기 후반의 미국은 무신론과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상들이 팽배해 있었고, 사회는 타락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시대에 조나단 에드워즈라는 한 사람이 술과 향락에 젖어 있던 많은 사람들을 향해 복음을 외치기 시작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며, 신앙대부흥 운동을 통하여 미국 사회를 새롭게 변화시켰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하는 매우 바쁜 와중에서도 가정을 소홀히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는 계속적인 편지를 통하여 부인과 아이들을 격려하고 소망을 불어넣었습니다. 200여년이 흐르는 동안 1400여명이 되는 그의 후손들 가운데서 65명의 교수, 60명의 의사, 100명의 목사, 75명의 군 장교, 85명의 정치인, 60명의 작가, 18명의 언론인, 13명의 학교 교장, 1명의 부통령, 그 외에도 수많은 상원의원, 도지사, 대사, 기업의 사장들이 배출되었습니다. 기독교 신앙으로 굳게 선 조나단 에드워즈의 가문은 미국사회에 많은 공헌을 했고,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일들을 감당하며 변화를 주도해왔습니다.

반면에 매우 거친 성격으로 남편과 이혼하고, 항상 다툼을 일으키며, 자녀들을 제대로 양육하지 않는 어머니가 있었습니다. 이런 어머니 밑에서 사랑과 돌봄을 받지 못하고 자란 오스왈드라는 사람은 물리 분야에서는 천재로 인정받을 만큼 뛰어났지만, 다른 과목에서는 모두 낙제를 받았고 결국 고등학교를 중퇴했습니다. 해병대에 지원하여 군인생활을 시작했지만 성격적인 장애와 모순으로 인하여 쫓겨났습니다. 이후에 결혼을 하고 두 명의 자녀도 낳았지만, 부인조차 이 사람을 버리고 떠났습니다. 결국 그는 생을 저주하며 고통과 아픔 속에 살다가 1963년 11월 20일 평화를 외치던 케네디 대통령을 암살하고 자신도 죽게 되었습니다.

한 가정에 두 아들이 있었습니다. 한 아이는 어려서부터 뛰어난 재능을 보이며 자신이 원하는 삶을 이루어나갔지만, 다른 아이는 종종 좌절을 맛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어머니는 신앙적인 격려를 통해 하나님의 도우심을 깨닫게 하고, 인내와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길러주었습니다.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 이 아이는 비록 자신이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는 아니었지만, 최선을 다해 공부하던 중에 세계적인 신물질을 최초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본인이 원하는 선진외국의 대학에서 그 분야를 더 깊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끝없는 신앙적인 독려가 이 아이의 미래를 변화시킨 것입니다.

이처럼 가정환경은 자녀들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가정이 신앙 안에서 올바로 설 때, 자녀들이 올바로 서서 주님 안에서 아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비록 과거 우리의 가정이 잘못된 가치관과 잘못된 삶으로 무너져 있었다할지라도, 오늘 우리의 잘못을 깨닫고 돌이켜 올바른 가정으로 세워간다면, 우리의 자녀들은 이 사회를 아름답게 변화시켜 나가는 자들로 성장할 것입니다.

<창 2: 18-24>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20 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23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않기 때문에 돕는 배필을 지으셔서 아담으로 하여금 가정을 이루게 하셨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 지치고 고독할 때 돕는 배필이 함께 있어 서로 힘이 되어주고 위로가 되게 하셨습니다. 부부가 서로 돕게 하시고, 부모로 자녀를 돕게 하시며, 또한 자녀가 부모를 돕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가정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원리입니다.

<고전 7:7-8> 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하나는 이러하고 하나는 저러하니라 8 내가 혼인하지 아니한 자들과 및 과부들에게 이르노니 나와 같이 그냥 지내는 것이 좋으니라

그러나 모든 사람이 결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신의 은사대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하여 바울처럼 혼자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위해 살아가고자 하는 자에게는 하나님께서 혼자 살아갈 수 있는 힘과 능력을 더해 주십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가정을 형성하여 서로를 도움으로 아름다운 가정을 세워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합당합니다.

창세기의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네 가지의 가정 법칙을 주셨습니다. 첫 번째는 독립입니다. 결혼 전에는 부모의 도움과 책임 아래서 살았지만, 결혼하여 가정을 형성하면서부터는 부부가 자신들의 힘으로 가정을 책임지고 이끌어가야 합니다. 남편은 근면함과 성실함으로 가정을 안정시키고, 변함없는 꿋꿋한 모습으로 힘이 되어주어야 합니다. 만일 남편이 병에 걸렸거나, 먼저 세상을 떠났다면, 부인은 좌절하고 원망만 할 것이 것이 아니라, 독립성을 가지고 가정을 책임져 나가야 합니다.

두 번째는 연합입니다. 연합이란 서로의 단점을 용납하고 보완하여서 완전을 향해 나아가는 것입니다. 부인이 부족한 점을 남편이 보완하고, 남편의 부족한 점은 부인이 보완하며, 자녀들의 연약한 점을 부모들이 용납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한 몸을 이루는 것입니다. 한 몸을 이룬다는 것은 하나됨을 의미합니다. 가정은 하나의 방향성을 가지고 하나의 생각으로 움직여가야 합니다. 방향성은 남편 또는 부인에 의해서, 때로는 자녀에 의해서 세워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방향성이 세워지면, 가정의 구성원들은 자신의 생각과 맞지 않고 때로 손해가 된다할지라도 서로 양보하며 방향성에 맞추어 움직여가야 합니다. 만일 서로 자신의 입장과 생각만을 주장한다면, 그 가정은 끊이지 않는 분란과 아픔으로 무너지게 됩니다.

<마 19:5-6> 말씀하시기를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6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

네 번째는 친밀성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한다고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누구에게나 허물이 있고 약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허물이나 약점 때문에 친밀함이 깨져서는 안됩니다. 때로 잘못을 저지를 수도 있지만, 이로 인해 다투고 싸우며 나뉘어서는 안됩니다. 오히려 서로의 허물은 덮어주고 약점은 보완함으로써 친밀함이 더해가야 합니다. 서로 도우며 함께 세워가는 삶의 역사를 소유해야 합니다.

성경적인 가정상은 다음 네 가지의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1. 아버지가 영적 제사장으로 우뚝 선 가정

<고전 16:13> 깨어 믿음에 굳게 서서 남자답게 강건하여라

가정에서 아버지의 역할은 영적 제사장입니다. 아이들을 신앙적으로 가르치고 부인을 이끌어가면서 가정을 주님 안에서 올바로 세워가는 책임을 감당해야 합니다. 소득의 많고 적음이나 사회적 지위의 높고 낮음이 올바른 아버지의 기준이 아닙니다. 믿음으로 굳게 섬으로 강건하게 가정을 이끌어가는 모습이 오늘 우리가 가져야할 올바른 아버지의 모습입니다. 아버지가 신앙 안에서 남자답게 강건하여서 어떤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가정을 지켜나갈 때, 자녀들은 올바로 성장하게 되고, 가정은 시간이 지날수록 아름다워집니다.

2. 어머니의 양육과 사랑이 흐르는 가정

<딤후 1:5> 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어머니의 역할은 양육과 넘치는 사랑입니다. 충분한 사랑을 받고 좋은 양육을 받은 아이들은 세상을 앞서가며 변화를 주도해가는 자들로 성장하게 됩니다. 바울이 디모데를 말할 때, 그의 외조모와 어머니 속에 있던 거짓이 없는 믿음이 오늘 그의 안에 있다고 말합니다. 이는 디모데의 외조모와 어머니가 좋은 양육과 올바른 신앙으로 자녀들을 키웠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가져야할 올바른 어머니의 모습입니다.

3. 자녀들이 주의 훈계와 교훈으로 양육 받는 가정

<신 6:6-7>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7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부모는 자녀들을 주의 훈계와 교훈으로 양육해야 합니다. 때로는 자녀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매를 들기도 해야 합니다. 또한 자녀는 부모의 훈계와 교훈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부모의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않는 자녀가 올바른 인생을 살아가는 자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부모를 존경하며 기쁘게 훈계를 받는 자들은 세상에 나갔을 때, 어떠한 어려움과 유혹에도 흔들림 없이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4. 세상의 가치와 이단 사상에 현혹되지 않는 가정

<딛 1:11> 저희의 입을 막을 것이라 이런 자들이 더러운 이를 취하려고 마땅치 아니한 것을 가르쳐 집들을 온통 엎드러치는도다

이상적인 가정은 자신과 배우자, 자녀 모두가 하나님의 성품을 본받고 자신의 가정을 통해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도록 창조질서 가운데 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세상의 향락과 가치관에 휩쓸리지 아니하는 올바른 모습을 자녀들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기도하는 모습을 보고 자란 자녀들은 기도하게 되고, 말씀을 읽는 부모를 보고 자란 자녀들은 말씀을 가까이 합니다. 신앙으로 위기를 극복해내는 부모를 보고 자란 아이들은 그들에게 온 위기를 극복해낼 수 있습니다. 오늘 부모가 어떤 모습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자녀들의 미래가 좌우됩니다.

오늘 우리가 신앙에 굳게 서서 가정을 올바로 세워나갈 때, 하나님의 역사와 능력들이 우리의 가정에 아름답게 채워지고 역사되어집니다. 또한 사회를 올바로 세우고, 나라와 민족을 변화시키며, 수많은 영혼들의 삶을 채울 수 있게 됩니다.